국제 기독교선교단체 오픈도어스(Open Doors)가 최근 북한지하교회 성도들로부터 서한을 받았다며 북한 성도들의 어려운 상황을 간접적으로 담은 편지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고 지난 10월 2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밝혔다.

북한 내 지하교회 신자들이 희미한 손전등 아래서 성경을 읽고 있는 모습(RFA).
북한 내 지하교회 신자들이 희미한 손전등 아래서 성경을 읽고 있는 모습(RFA).

‘오픈도어스(Open Doors)’는 26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고문을 통해 최근 북한 성도들로부터 두 통의 편지를 전달 받았다고 전했다.

단체는 “중국에 위치한 오픈도어스 은신처에서 생활하는 (탈북) 신자들을 통해 (북한 내 기독교인들의) 소식을 가끔 전해 듣지만 북한으로부터 직접 소식을 듣는 경우는 드물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밀반입된 편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북한에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신앙생활을 이어가는지를 보여 준다”고 언급했다.

공개된 첫 번째 편지의 필자는 “현재 코로나로 인해 무역이 심각하게 제한되고 있어 결과적으로 구할 수 있는 물품이 너무나도 적다. 코로나 대유행, 박해와 같은 우리가 직면한 모든 시련은 전쟁의 시기를 연상케 한다”며 “이러한 어려움에도 믿음에 충실할 것이다. 북한교회의 미래는 우리의 믿음과 가족, 다음 세대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편지의 필자는 “우리는 우리가 처한 고난에 움츠러들지 않는다”며 “믿음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오픈도어스와 전 세계 기독교 자선단체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지원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영국에 정착한 탈북민으로 오픈도어스 영국지부 언론 담당자인 티모시 조 씨는 27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통화에서 “두 편지는 (북한 내 기독교인이) 편지의 사진을 찍어 중국 지하교회의 선교사에게 전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가끔씩 이런 편지는 그대로 사진을 찍어서 공개하는데 필자의 신변 보호를 위해 그렇게 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이하은 기자 sdfg909@nate.com

저작권자 © 북한구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