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지난 17일 논평에서 “이재명의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그리고 쌍방울 간 3각 검은 커넥션의 불법 대북송금 의혹이 문재인 정권 차원으로 번져가는 양상이다”며 “이재명의 경기도가 북한과의 경제협력 창구로 내세운 단체가 아태협이다. 언론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안부수 아태협 회장은 2018년 천안함 폭침 사건의 배후 인물인 김영철 전 통일전선부장에게 7만 달러를, 2019년 1월에는 송명철 북한 조선아태위 부실장에게 43만 달러를 전달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에 쌍방울 기업은 직원 60여 명을 동원해 2018년과 2019년 640만 달러를 중국으로 밀반출하고 일부 혹은 전부를 북한으로 송금한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연 민간단체와 민간기업이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의 방조 없이 대남공작총책 김영철에게 검은돈을 전달할 수 있었겠는가”라고 전했다.

또한 “대북제재를 위반하고 국내 기업과 사단법인이 송금하는데 문재인 정권이 이를 몰랐다면 국기문란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쌍방울과 아태협의 불법 대북 송금액은 700만 달러에 이르고 있고 전해진 시기는 2018년과 2019년에 집중되어 있다”며 “2018년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대가로 사후 지급된 것은 아닌지, 2019년 하노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에 나서는 북한의 환심을 사기 위한 문재인 정권의 상납 차원은 아니었는지 의심해볼 만한 정황이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북 비밀 송금은 명백한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사항이다. 차제에 과연 대북 불법 송금에 동원된 기업이 쌍방울뿐이었는지 합리적 의심마저 든다”며 “더 큰 문제는 이같이 불법 송금된 현금들이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는 점에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었다면 문재인 정권은 그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문재인 정권하에서 자행된 불법 대북 송금사건,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철저한 수사로 반드시 그 전모를 밝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 이경한 기자 lkhan1814@naver.com

저작권자 © 북한구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